재건축은 뻑하면 미루는데…서울 모아주택 올해만 18곳 착공

입력 2024-03-04 16:38   수정 2024-03-04 16:46


재건축·재개발이 어려운 서울 노후 저층 주거지를 소규모로 개발하는 모아타운(모아주택) 사업이 올해부터 잇따라 공사에 들어간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이 사업을 도입한 지 2년여 만이다. 통합 인허가와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상대적으로 공사비 갈등이 적은 모아타운의 강점이 부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공사비 인상으로 비용 갈등이 커지고 절차가 지연되는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지와 대조를 이룬다.
광진구 첫 착공, 공사 잇따를 듯
4일 서울시와 정비업계에 따르면 연내 서울에서 약 18곳, 2677가구의 모아주택이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됐다. 2022년 1월 강북구 번동 일대를 첫 모아타운 후보지로 선정한 지 2년 만이다.

1호 착공지인 광진구 구의동 한양연립은 지난달 26일 착공허가를 받았다. 노후 저층 단지를 허물고 최고 15층, 215가구 규모로 다시 지어진다. 지난해 6월 ‘모아주택 사업시행계획 수립 기준’에 맞춰 통합심의를 받은 후 8개월 만에 첫 삽을 뜨게 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을 맡아 2026년 8월 완공할 예정이다.

모아주택은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법’에 따라 다가구와 다세대 필지를 블록 단위(1500㎡ 이상)로 개발하는 정비사업 방식이다. 이 같은 모아주택을 여럿 모아 10만㎡ 이내에서 도시기반시설을 정비하는 게 모아타운이다. 대상지가 모아타운으로 지정되면 지역 전반에 대한 개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참고해 모아주택 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에서 지금까지 총 85곳이 모아타운 대상지(모아주택 123곳)로 선정됐다. 통합심의를 통과한 곳은 총 33개소(4506가구)로, 이 중 절반 이상이 연내 착공할 가능성이 높다.

총 10개 구역으로 이뤄진 모아타운 시범사업지인 번동 일대(428의4·429의97 등)는 지난해 1차로 1~5구역이 이주를 시작했다. 오는 7월께 착공을 예정하고 있다. 전체 구역 시공을 맡은 코오롱글로벌은 1차 사업을 통해서만 1242가구를 공급할 것으로 예상했다. 강남권인 송파구 오금동에서도 143·147구역이 연내 착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동 시행사로 참여해 90가구씩 공급한다. 사업성이 좋아 올해 강남권 착공이 잇따를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3만 가구 목표 초과 달성할 듯”
소규모 정비사업인 모아주택이나 모아타운은 재건축 등 일반 정비사업에 비해 수요자나 시공사의 선호도가 떨어진다. 단지 규모를 비롯해 정주 여건, 커뮤니티시설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공사비 갈등으로 정비사업 조합 내, 조합과 시공사 간 갈등이 커지고 주택 부족 현상이 지속되자 모아타운의 빠른 사업 속도가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송파구 잠실진주, 서대문구 홍제3구역, 노원구 상계주공5단지 등 대부분의 정비사업 현장이 공사비 갈등을 겪거나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 기간이 짧다 보니 물가 변동과 이자 비용 등으로 인한 타격을 훨씬 작게 받는다”며 “대규모 정비사업에 비해 공사비 갈등이 적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모아타운으로 지정되면 정비계획 수립, 추진위원회 승인, 관리처분계획 인가 등 절차가 생략돼 2~4년 정도면 사업을 완료할 수 있다. 용적률과 층고 완화 같은 인센티브도 주어진다. 이주비·공사비 등 사업에 필요한 비용에 대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해 2% 이자 지원(사업비 한정)을 받을 수도 있다.

정부와 서울시가 규제 완화에 적극 나서는 것도 호재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기존 도시재생위원회에서 운영하던 통합심의위원회를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위원회로 개편했다. 건축·도시계획 심의뿐 아니라 경관·교통·재해·교육·환경영향평가까지 각종 심의 과정이 통합돼 심의 기간이 기존보다도 6개월 단축된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서울시는 용적률 추가 완화를 조건으로 구역 내 거주하는 세입자가 주거 이전 비용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서울시는 당초 목표였던 2026년 3만 가구 공급을 초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